Ex-2 [기다리다]
Ex-2 는 "기다리다" 의 Verse 에 해당하는 일부분입니다.
다음은 악보입니다. Ex-2.pdf
< 코드 >
Ex-2 에서 사용되는 코드는 아래 두 가지의 사항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형태라 할 수 있겠습니다.
1) 풀 코드가 아닌, 필요한 화음만 운지( R + 3rd + (5th) )
마치 옥타브 주법 에서 사용되는 화음의 형태처럼, 해당하는 베이스 음 + 필요한 화음(3rd, 5th, 7th, 9th 등) 으로 구성하는 화음의 형태입니다.
풀 코드에 비해 운지가 비교적 손쉽다는 장점이 있고, 그로인해 색다른 보이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.
2) 개방현 을 페달 포인트 로 사용(TAB 악보 내, 빨간, 노란 가이드)
코드 를 구성하는데에 개방현 을 페달 포인트 로 사용하여 컬러 노트 를 더하는 것은, 기타의 특성을 잘 살리는 화음 표현 방법입니다.
< 왼손 >
검지와 소지가 4마디 내내 같은 현 상에서 사용되므로, 운지에 가이드 핑거 를 적용합니다.
< 칼럼 >
페달 포인트 를 적용한 코드 를 화성적 으로 어떻게 인식하느냐는 것은 늘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.
Ex-1 에서 사용된 페달 포인트 코드 들처럼, 기타 연주에서 그간 사용이 축적되어 그 사운드가 익숙한 코드들은 화성 그대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또한 개방현 이 아닌, 일반적 운지로 인해 페달 포인트 를 구성하는 경우도 화성 그대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2018/11/08 - [SMT #K-Pop/예제] - Ex-1ab [기다리다]
하지만 Ex-2 에서 나오는 코드 들처럼, 개방현 을 페달 포인트 로 구성하는 경우는 개방현 의 음들을 하나하나 화성분석하여 인식하기 보다는,
베이스 음 과 토대가 되는 몇몇 음 들로 화성을 구성하고 개방현 은 컬러 톤 으로 인식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
아래의 표를 참고 바랍니다.(Ex-2 의 코드 진행)
실제 화성 구성 |
G6/B | C |
Dadd9,11 |
Em |
Em |
Dadd11 |
C |
GM7/B |
악보상 표기 (일반적 인식) |
G/B |
C |
D |
Em |
Em |
D |
C |
B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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